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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이해도 높이는 '2019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10일 개최

    • 박병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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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9-06-10 10:59
    • |
    • 수정 2019-06-10 10:5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는 '제32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10~23일까지 '2019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소프트웨어(SW)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SW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SW중심사회 포털 내 온라인 코딩파티에 접속해 참가할 수 있다.

2015년 첫 행사를 시작한 이래 매년 두 시즌씩 개최해 지난해에는 참가인원이 110만명을 돌파했다. 올해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에는 코딩 없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프로그램을 4개 더 늘리는 등 지난 시즌보다 다채로운 9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해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최현진(서울 창경초), 최현수(서울 백운초) 선생님의 '둘이서 코딩, 거북선과 척후선!'이 새롭게 추가됐다. 임진왜란 해전을 배경으로 2명이 협력, 거북선과 척후선을 코딩으로 움직여 적을 무찌르는 내용이다.

구름은 게임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캐릭터가 용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블록코딩과 텍스트코딩으로 완성하는 '코딩 용사가 되자!'와 파이썬의 기본 문법을 익히는 'Let's 파이썬!'을 준비했다.

EBS는 'EBS 딩동댕 유치원'의 인기 캐릭터 뚜앙과 함께 블록코딩을 배우는 '뚜앙과 함께 떠나는 블록코딩 첫걸음'과 애니메이션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주인공 점박이와 함께 3D 환경에서 블록코딩을 익히는 '점박이와 코딩을!'을 선보일 예정이다.

테크빌교육은 3D 모바일 게임형 블록코딩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의 순차와 분해 개념 등을 익힐 수 있는 '코딩갤럭시'를 준비했다.

이번에 처음 도입된 컴퓨팅 사고력 부문에는 한국비버챌린지위원회가 정보과학 및 컴퓨팅 사고력 문제로 구성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를, 로지브라더스는 5개 컴퓨팅 사고력 영역(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등)을 종합해 잠재력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코드모스 컴퓨팅 사고력 테스트'를 마련했다.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 "소프트웨어 교육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다"라며, "앞으로도 소프트웨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박병화 기자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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