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2019년에 배울 가치가 있는 5개 프로그래밍 언어는?

    • 박병화 기자
    • |
    • 입력 2019-01-14 23:34
    • |
    • 수정 2019-04-01 11:35

프로그래밍을 완전히 처음 시작하든, 혹은 여러 프로젝트를 맡은 경험이 많은 개발자가 됐든, 새해는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다. 이에 테크놀로지 구인·구직 전문 웹사이트인 다이스(Dice)는 2019년에 시간을 내어 배워둘 가치가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s) 5개를 추천했다.

◆스위프트(Swift)

스위프트는 iOS, 맥(Mac)OS, 애플 TV, 애플 와치 등 애플 제품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2019년에는 여러 에디터와 IDE에서 언어를 실행할 수 있는 언어 서버 프로토콜(LSP, Language Server Protocol)을 지원한다. 스위프트를 다양한 IDE(Xcode, Visual Studio, Atom, Sublime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이 언어를 훨씬 더 인기 있게 만들 수 있다. iOS나 맥OS 중 하나로 구축하려면 우선 순위 목록의 맨 위에 "스위프트 학습"을 추가해야 한다.

◆코틀린(Kotlin)

티오베 지수(TIOBE Index)나 레드몽크(RedMonk)와 같은 인기 언어 목록에서 아직 상위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았지만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1등급 언어로 선정해준 덕분에 코틀린은 지난 1년 동안 상승세를 누렸다. 게다가 올해의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웹사이트 개발자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 IT분야에 집중된 취업 정보 제공 사이트) 조사는 코틀린을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사랑받는' 언어로 칭했다. 만약 모바일 개발(mobile development)에 관심이 있다면, 코틀린을 탐험할 가치가 있다. 2019년에는 더 많은 개발자들이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파이썬(Python)

거의 30년이 된 파이썬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파이썬은 간결한 문법으로 입문자가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파이썬은 머신러닝, 그래픽, 웹 개발 등 여러 업계에서 선호하는 언어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적어도 파이썬 언어에 익숙해져야 한다. 파이썬 초보자(Python Newbie)인 경우 올 여름 출시된 파이썬 3.7.0 버전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버전에는 모든 기술 레벨의 개발자가 사용하기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된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구글에서 얼마나 자주 언어 튜토리얼(tutorials, 사용지침서)를 검색하는지를 분석하는 PyPL(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지표에서 파이썬(Python)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PYPL 순위와 비슷한 성격이지만 더 널리 알려진 티오베 지표(Tiobe Index)에서도 파이썬은 2018년 1월부터 2019년 1월까지 3.62%포인트 상승해 8.294%의 점수를 받아 '2018년 티오베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of the year)'로 선정됐다.

◆고(Go)

'고(Go) 언어'는 2009년 구글에서 만든 언어로 '고랭(golang)'이라 부른다.  2009년에 제작되어 2012년에 출시된 이 제품은 인기가 급상승했고 2016년에 티오베의 언어로 선정되기도 했다. 가비지 콜렉션(Garbage Collection, 쓰레기 수집)과 구조적인 타이핑(structural typing)과 같은 멋있어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C와 비슷하다. 고 언어는 구글은 물론 넷플릭스(Netflix),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 등 회사들은 물론 도커(Docker), 이더리움(Ethereum), 쿠버네티스(Kubernetes)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 진출했다.

◆자바(Java)

파이썬처럼, 자바는 대량으로 채택된 언어들 중 하나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서 C/C++에 비해 간략하고 쉬우며 네트워크 기능의 구현이 용이하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실행 가능하다. 온라인 학습 학교 유데미(Udemy)는 16시간의 비디오로 "완벽한 초보자"를 위한 무료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자바 코드 규칙을 광범위하게 보려면 오라클(Oracle)은 광범위한 문서를 호스트하며, 일부 코드 개념을 설명하는 에듀레카(Edureka)도 포함되어 있다.

박병화 기자 | 박병화@codingworldnews.com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