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클라우드 서비스의 미래,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 이진영 기자
    • |
    • 입력 2019-09-17 11:54
    • |
    • 수정 2019-09-17 11:54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하며 비즈니스의 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들은 데이터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이전하고 있다.

SolarWinds의 보고서에 따르면 IT 전문가의 95%가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IT 전략 중 하나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꼽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효율성, 확장성 및 다양한 활용성을 향상시키고 타사와의 경쟁력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여전히 여러 과제들을 안고 있는데, 지난 9일 영국의 Telemedia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당면한 과제와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보안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안은 데이터 보호를 위한 일련의 기술이나 정책을 포함하는데,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면 최종 사용자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기업들은 엄격한 보안 보호 프로토콜을 채택해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에 IT 직원에게 보안 문제와 이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기업은 직원들이 클라우드 실무자 연습 시험에 응시하도록 할 수 있다.

이외에도 BitGlass와 같은 보안 도구를 사용하거나,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는 기업 문화를 수용해 보안 위협을 줄일 수 있다.

비용
비용 측면은 특히 중소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채택하고 운영할 때 중요한 문제가 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운영 비용은 다양하다. 하지만 고객의 요구에 맞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수정하는 것은 때때로 많은 비용이 든다. 이는 핵심 사업비를 증가시키고, 이윤이 적어지게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처음부터 예상 견적 비용을 준비하고, 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위한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예산 세부사항을 감독하기 위한 중앙 집중식 팀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잠재적인 상황에 대한 예산 일부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정성 및 가용성
대부분의 클라우드 제공자는 동작 가능 시간(uptime)을 향상시키고 있지만, 여전히 서비스 중단 문제가 남아있다. 소규모 공급업체는 다운타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는 플랫폼이 발전하고, 백업이 잘 구축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이전
클라우드 컴퓨팅 이전(cloud computing migration)은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및 다른 요소들을 자체적인 서버 저장 공간에서 클라우드로 이동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비즈니스 운영을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 이동하면 시스템 작동 방식에 많은 영향이 미칠 수 있다. 클라우드 보안은 보안 구성과 같은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자본집약적이다.

클라우드 이전을 하기 전 테스트를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이때 예산과 프로젝트 마감일을 준수해야 한다. 클라우드 이전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를 고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직원들이 새로운 개발에 익숙해지도록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즈니스 운영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은 새로운 액세스와 인증 조건을 확립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는 부서들이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따라서 이러한 당면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선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한 첫날에는 특히 개방적인 정책을 채택해야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성능 최적화
퍼포먼스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다운타임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저해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재해 복구 메커니즘을 고안해야 한다.

또한 포괄적인 애플리케이션 복구 솔루션을 확립해야 하는데, 한 단계 더 나아가 다운타임이 발생한 상황에서 서드 파티(제3 서비스 제공 업체)로부터 페일오버 메커니즘을 아웃소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결론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성공하기 위해선 기술적인 과제부터 정책상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다행히 모든 문제에는 항상 해결책이 있다. 기업은 성능과 지출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클라우드 환경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함으로써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진영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0]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