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스크립트(Typescript)는 어떤 언어인가?
타입스크립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한 언어이기 때문에, 컴파일의 결과물로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인 .js 파일을 출력한다.
타입스크립트는 이름에서도 직관적으로 느껴지듯 자바스크립트에 '타입'을 더한 언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자바스크립트의 어떤 부분을 보완한 것일까?
자바스크립트는 문법이 간단하고 코딩 방법이 비교적 유연하기 때문에 초기 진입장벽이 낮은 언어로 꼽힌다. C, C++, 자바와 같은 기존 언어들에 비해 자유롭다는 점이 매력적인 언어다. 하지만, 그 자유로움 탓에 사용자가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 어려움이 바로 '타입'에 관한 것이다.
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타입이다. 그 때문에 많은 오류를 초래할 수 있는데, 타입스크립트는 이러한 부분들을 지원해준다.
예를 들어, int형의 변수 a=3과 char형의 변수 b='5'를 정의한다고 하자. 개발자는 타입이 다른 두 변수 간의 연산을 막고 싶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애초에 타입을 선언할 수 없기 때문이다.
타입스크립트에서는 타입을 명시할 수 있는 덕에, 개발자가 변수나 함수를 의도한 대로 사용할 수 있다.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이미 많은 개발자는 타입스크립트를 사용 중이다. Stack Overflow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타입스크립트는 2020년 '개발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은 언어'에서 무려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이미 많은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도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타입스크립트를 통해, 더 풍부하고 편리한 개발 경험을 얻어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