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아이들이 코딩을 배워야 하는 6가지 이유

    • 박병화 기자
    • |
    • 입력 2019-01-28 09:23
    • |
    • 수정 2019-04-01 11:28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는 기계, 대부분 컴퓨터로 지시를 보내는데 사용되는 정밀하고 코드화된 언어다. 프로그래머들은 컴퓨터와 의사소통하고, 빠른 알고리즘을 개발하거나, 특정한 지시를 제공하기 위해 공식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은 기계가 특정한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머들은 또한 이들 언어들 중 하나를 이해한다면, 컴퓨터가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그들이 원하는 것을 달성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에게 코딩 언어를 알려주기 위해서는 수많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에서 최고의 키즈 코딩 언어를 선택해야만 한다.

한편 27일(현지시간) 케냐의 인터넷 뉴스 포털사이트 투코(tuko.co.ke)은 아이들이 왜 코딩(coding)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6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투코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코딩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코딩을 배우는 사람들은 컴퓨터 이외의 방법으로 코딩을 적용할 수 있다. 코딩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문제를 효과적이고 생산적으로 해결하도록 강요한다. 비록 전에 코딩을 해본 적이 없다고 해도, 코딩을 배우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코딩은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인다(It develops problem-solving skills). 코딩에 적용되는 기술은 인생의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다. 일례로 코딩은 문제를 다양한 작은 단계로 축소시키고 그것들을 푸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만들도록 한다. 이 같은 방법론은 실제 일상생활에서 모든 이슈와 연결될 수 있다.

두 번째로 대인 관계 기술을 향상시킨다(It improves interpersonal skills). HTML과 CSS와 같은 어려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 외에도, 코딩은 또한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매우 협력적이기 때문에 동료들과 어울리는 것과 같은 부드러운 기술을 개발한다. 이와 같은 기술들은 상사, 부하, 또는 외부 이해관계자와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친구나 가족과 더 잘 지내는 방법을 가르쳐줌으로써 개인적인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세 번째로 프로그래밍 지식으로 학생들은 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With programming knowledge, students better understand the world). 일반적으로 말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PC, 스마트폰, 비디오 게임 또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잘 모른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로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이 바뀔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코딩의 무한한 가능성에 눈을 뜨게 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코딩은 창의력을 향상시켜준다(Coding improves creativity). 코딩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자신을 더 나은 방식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아이들이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을 만들고 소비할 수 있게 해준다. 코딩은 아이들이 단지 게임을 하는 것 대신에 그들 자신의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것을 생각하도록 돕는다. 또한 아이들의 앱이나 웹사이트가 어떻게 보일지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

다섯 번째로 코딩은 공동 작업을 개선한다(Coding improves collaboration). 누구나 코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은 모든 인종, 성별, 배경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은 모든 종류의 동료들과 만나 협력하는 법을 배운다. 이 모든 것들은 기술에 대한 공통된 관심에 의해 결합된다. 교실과 다른 실제 환경들은 아이들을 직접 대면하기 위해 함께 모이게 한다. 온라인 학습(Kids learning online)은 서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 무언가를 창조하면서 아이들을 성장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딩은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킨다(Coding improve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은 학교, 직장, 생활 전반에 걸쳐 필수적인 기술이다. 복잡한 생각을 간단한 용어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산업과 생활 속에서 성공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은 코드를 배울 때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청중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운다. 실제 코딩은 아이들에게 복잡한 생각을 분해하는(break down) 방법을 가르쳐주고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것들을 배열한다.

박병화 기자 | 박병화@codingworldnews.com

댓글 [0]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