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녀노소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딩 교구가 생겨나고 있다. 그 중 메이크블록(Makeblock)이 제작한 STEAM 교육 도구 사이버파이(Cyber Pi)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먼저 사이버파이는 파이썬 교육용 싱글 컴퓨터 보드로, 스크래치와 파이썬 코딩이 가능하며,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코딩 교구이다. 여기서 스크래치(stratch)란 블록 코딩 사이트이며, 코딩에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언어를 블록형태로 구현됐다.
따라서 사이버파이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경제적 부담도 적어, 많은 사람이 코딩 교구로 이용하고 있다.
이제 사이버파이의 사양을 간단히 살펴보자. 사이버파이의 앞면에는 5-way 조이스틱과 뒤로 가기 버튼인 A버튼(return)과 확인 버튼인 B버튼(confirm)버튼이 양 사이드에 존재한다. 그리고, 사이버파이 중앙부분엔 디스프레이 화면이 내장되어 있으며, 그 옆으로 빛센서와 마이크로폰, 3축 자이로 센서, 스피커가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사이버파이 옆면엔 LED 표시선과 C타입 케이블 포트, 홈버튼이 있다.
사이버 파이 뒷면엔 Wi-Fi와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CPU가 내장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림과 같이 4개의 구멍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구조 연결형 소켓으로 다른 장치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다. 다음으로 14-pin 확장 포트는 포켓 쉴드를 조립할 수 있게 한다.
여기서 포켓 쉴드는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사이버파이를 휴대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로 DC 모터나 디지털/아날로그 서브 파트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 사이버 파이를 이용해 다른 아두이노 부품들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교구로서의 기능이 훌륭하다.